2015/09/16

곰플레이어 에서는 통합코덱 설치를 권장하지 않는다

9/16/2015

곰플레이어와 관련된 질문을 보면 통합코덱에 관한 질문이 자주 등장 합니다. 그래서 곰플레이어 홈페이지 FAQ 자주묻는 질문에서 위와 관련된 정보를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하지만 답변은 생각했던것과는 조금 다른 부분들이 있어서 의외였습니다.

'코덱'은 압축된 동영상을 풀어주면서 재생을 시켜주는, 동영상 재생에 있어서 핵심이 되는 프로그램 입니다. 그런 의미에서 보았을때, '통합코덱'은 동영상을 재생하는데 필요한 모든 코덱의 종류를 한곳에 모아서 설치까지 가능하게끔 도와 주는 설치형 프로그램 입니다.


하지만 곰플레이어의 FAQ를 보면 통합코덱은 설치하지 않는것이 바람직 하다고 합니다. 그 이유는 다음과 같습니다.

  1. 사용하지 않는 코덱의 설치로 인한 리소스 증가
  2. 시스템의 충돌을 발생시킬 수 있음
  3. 컴퓨터의 레지스트리를 꼬이게 만들 수 있음
위와 같은 이유에서 설치를 권장하지 않는다고 합니다. 곰플레이어를 통해 재생을 했을때, 소리가 나오는데 화면이 나오지 않는다거나 반대로 화면은 나오는데 소리가 나지 않는 경우 통합코덱이 원인인 경우도 있습니다. 실제로 가장 많이 발생되는 현상 가운데 하나라고 합니다.


곰플레이어 같은 경우 동영상 재생에 필요한 주요 코덱이 자체 내장 되어 있으며 인터넷 접속이 가능한 경우 자동으로 필요한 코덱을 찾아주는 '코덱 도우미'를 이용하는 것을 권장하고 있습니다.

다만, 인터넷 연결이 원활하지 않은 경우, 동영상 재생이 되지 않거나 소리가 나지 않는 경우 해결이 쉽지 않기 때문에 통합코덱을 설치하는 것도 고려해 볼만한 사항이라고 합니다.

Powered by Blogg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