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5/11/27

신용등급 올리는 방법, 신용등급 빨리 올리는 법

11/27/2015

평소 신용등급 올리는 방법에 대해 궁금하셨던 분들 많으셨을 텐데요. 도움이 될 수 있을만한 뉴스 기사가 있어 전문으로 대체 하도록 하겠습니다. 평소 몰랐던 내용이나 오해하고 있던 부분들이 있다면 도움이 될 수 있을거라 생각 합니다.

 [아시아경제TV 박주연 기자] 이 기사는 '아시아경제TV' 에 방영된 내용입니다.

[원문출처] 오늘은 개인 신용등급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개인 신용등급은 대표적으로 개인 신용평가사, 나이스신용평가(마이크레딧)와 코라이크레딧뷰(올크레딧) 등 민간 신용평가사에서 조회할 수 있는데요.


신용등급 평가는 누가, 무슨 기준으로 하는 것일까요?

신용등급을 정하는 건 금융위원회로부터 허가받은 신용조회회사나 금융회사들입니다.신용등급은 과거의 신용거래 경험이나 현재의 신용거래 상태를 바탕으로 매겨지는데요.

구체적인 평가기준은 신용평가사마다 제각각이지만 크게는 부채수준 35%, 연체정보 25%, 신용형태 25%, 거래기간 15%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부채수준은 소득에 비해 부채가 지나치게 많지는 않은지를 평가합니다. 이 때 '부채'에는 신용카드 대금도 포함되는데요. 리볼빙 서비스로 카드 사용액이 소득에 비해 지나치게 높다면 주의할 필요가 있습니다.연체정보는 크게 신용카드 사용과 신용대출을 비롯해서 현금서비스부터 핸드폰 요금 등 '신용'을 기반으로 한 모든 거래를 보는 것입니다.

개인 신용평가사에서는 은행연합회에서의 대출-보증 등의 정보와 은행 카드사들의 개별 정보를 합치고요.이를 토대로 앞으로 1년 내 90일 이상 자기연체가 발생할 것인지 그 가능성을 1000점으로 수치화해서 매긴 것이 바로 신용등급입니다.

금융사는 이렇게 개인 신용평가사들이 측정한 신용등급을 참고하는데요.그렇다고 고스란히 적용하는 것은 아니고요. 각 금융사별로 자신들이 가진 정보와 노하우를 이용해 자체적인 평가를 합니다.

신용등급은 금융거래 때 대출여부를 결정하는 것은 물론 대출 한도나 금리 수준을 결정하는 가장 중요한 요소인데요. 1등급부터 10등급으로 나뉘는 신용등급 중 보통 7등급부터 10등급까지는 은행권을 포함한 금융권 대출이 불가능한 경우가 많습니다.때문에 현시대를 살아감에 있어 신용등급 관리는 필수인데요.

낮아진 신용등급을 올리는 방법은 없을까요?

신용등급을 위한 가장 중요한 방법은 신용등급에 나쁜 영향을 미치는 요소는 모두 없애야합니다.

첫째, 모두가 아는 사실일텐데요. 대출과 연체금액을 하루 빨리 줄여야합니다.현재 신용평가 회사들은 10만원 이상을 연체 시 신용평가에 부정적인 요소로 반영합니다.평가사마다 약간의 차이가 있긴 하지만 나이스신용평가는 90일 이상 연체시 신용등급에 영향을 주고요. 코리아크레딧뷰로(KCB)는 10만원 이상 5영업일 이상 연체를 하면 평가등급에 영향을 줍니다.

그래서 여러 건의 연체가 있을 때는 오래된 연체부터 변제하는 것이 바람직하고요.무엇보다 연체기간이 같다면, 연체금액이 큰 건부터 해결해야합니다.10만원이상의 금액을 90일 이상 연체하게 되면 그 기록은 채무를 변제한 후에도 기록이 단기 연체는 3년, 장기연체는 5년 동안 남습니다.적은 금액이라도 최대한 신경 쓰고 되도록 자동이체를 설정하는 것이 좋습니다.다중채무가 있을 때는 한 곳의 금융회사로 모아 관리하고, 대출의 경우 분할 상환으로 상환비율을 높이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금액이 중요한 것이 아니라 적은 금액이라도 연체되는 것 자체가 신용등급에 악영향을 주고요. 금융기관뿐 아니라 통신요금, 공과금 연체도 신용 평가에 반영되니까 꼭 참고하시길 바라겠습니다.

두 번째는 체크카드를 사용하는 것입니다.지난해부터 체크카드 사용이 개인 신용등급 평가에 반영됐습니다. 이에 매달 10만원 이상 3개월을 꾸준히 사용하면 신용평가에서 가산점을 받습니다.은행, 카드사 등에서 발행한 실적이 합산돼 반영되는데요. 다만 증권사에서 발행한 체크카드는 평가에서 제외됩니다.

세 번째는 신용카드 이용 시 결제금액을 선결제하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신용카드는 안 쓰기 보다는 체크카드와 병행해 쓰는 것이 좋은데요. 건전한 카드 사용실적은 신용위험은 낮은 것으로 평가 돼 신용등급 상승에 도움이 됩니다.1~3개의 주요카드를 이용하여 일정금액 이상을 연체 없이 꾸준히 사용한 신용카드 실적정보는 긍정적인 요인으로 반영되고 있습니다.

네 번째 현금서비스나 제 2금융권 대출은 무조건 피해야합니다.주택담보대출을 제외한 부동산 담보대출, 마이너스 통장, 신용대출, 현금서비스 모두 신용등급에 영향을 미치는데요. 현금서비스 등의 대출은 신용거래를 통한 채무로 등록돼 신용등급 하락에 악영향을 줍니다.

마지막으로 다섯 번째 주로 이용하는 금융사를 정해 급여이체나 각종 공과금, 카드대금 등의 결제를 집중시키는 게 좋습니다.주거래 은행을 정해서 거래실적을 쌓으라는 것인데요.금융사는 자사 거래 실적이 많고 우수한 고객에 대해 높은 신용등급을 부여하는데요.현재 우리은행은 10등급으로 신한은행은 15등급까지 산출하고 있습니다.한국신용평가나 나이스신용평가의 신용등급이 좋더라도 은행의 거래실적이 없다면 해당은행의 신용등급은 낮아질 수 있기 때문에 가급적 주거래 금융회사를 정하고 그곳을 통해 금융거래를 지속하는 것이 유리합니다.

결국 종합적으로 훑어보면 돈을 아예 안써도 안돼고요. '잘 빌리고 잘 갚기'를 충실히 이행해야 한다는 것을 알 수 있는데요. 나는 돈을 빌려줘도 좋은 사람이라는 것을 증명하기 위해서 할부 거래를 일시불로 일찍 상환하는 등 빌린 돈을 일찍 갚는 것이 신용등급을 회복하는 가장 빠르고 확실한 방법이 되겠습니다.자본주의 사회에서 결국 신용은 또 다른 자산입니다.올바른 신용관리를 통해 어디서든 대우받을 수 있는 신용고객이 되시길 응원하겠습니다.

마지막으로 단기간 신용등급을 빨리 올리는 방법은 비은행권에서 이용하고 있는 대출을 상환하는것이 가장 빠릅니다. 8등급을 기준으로 하면 많게는 2등급 이상이 상승 되기도 합니다. 마이크레딧이나 올크레딧에서는 1년에 3번 무료 신용조회도 가능하니 이런 부분들도 적극 활용한다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올크레딧 무료신용조회 신용등급 올리는 방법
마이크레딧 무료신용조회 마이크레딧 신용등급 점수
Powered by Blogger.